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폐소생술 서울시에 교육 신청하고 이수증 발급 받으세요

by 인사이트온 2023. 12. 14.

 

심폐소생술 서울시에 교육 신청심장마비는 심장의 펌프 기능이 중단된 상태로, 심정지가 발생하면 혈액순환이 중단돼 사망이나 뇌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정지는 예측이 어렵고 주로 가정이나 직장에서 발생하며, 심폐소생술이 심정지 환자에게 시급한 치료입니다.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치료가 제공되면 환자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심폐소생술 서울시에 교육 신청

목   차
 

     

    일반교육

    1. 기본 심폐소생술(1 ~ 2시간)

    일반인 누구나 심폐소생술의 기본적인 이론과 술기를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2. 전화도움 심폐소생술(1시간)

    서울대학교병원과 래어달메디컬에서 협력하여 개발한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심폐소생술의 기본적인 이론과 술기 및 가정 내 심정지 환자 발생 시 대처 요령과 119 상황요원과 함께하는 심폐소생술을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3.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 교육(2시간)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의 이론과 술기뿐만 아니라 자동심장충격기의 사용법 및 관리법을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4. 구조 및 응급처치교육(4시간)

    일상에서 응급환자 발생 시 대처하는 응급처치 요령, 심폐소생술의 이론과 술기,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서울시 심폐소생술 교육신청 바로가기 >>

     

    전문교육

    1. 교직원 심폐소생술 직무연수 (3시간)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교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요령 등을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2. 전화도움 심폐소생술 강사교육(4시간)

    일반인을 대상으로 가정 내 심정지 환자 발생 시 대처 요령과 119와 함께하는 심폐소생술을 배우고 수료 후 “전화도움 심폐소생술” 교육과정을 일반인에게 가르칠 수 있는 강사 양성 과정입니다.

     

    3. 구조 및 응급처치 강사교육(8시간)

    - 오전기본인명소생술(BLS), 심폐소생술 이론 및 술기,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 오후(전화도움 심폐소생술 강사과정) 일반인을 대상으로 일반인에게 심폐소생술을 가르칠 수 있는 강사 양성 과정입니다.

     

    서울시 심폐소생술 교육신청 바로가기 >>

     

    심폐소생술 시행 방법

    ① 환자의 반응 확인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여보세요, 괜찮으세요?”를 외치면서 환자의 반응을 확인합니다.
    ② 119 신고 환자의 의식(반응)이 없으면 구체적으로 사람을 지목하여 119 신고를 요청하고, 자동심장충격기를 가져오도록 부탁합니다.
    ③ 호흡확인 환자의 얼굴과 가슴을 10초 이내로 관찰하여 호흡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이라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준비합니다.
    ④ 가슴압박 30회 시행 깍지를 낀 두 손의 손바닥으로 환자의 가슴 압박점을 찾아 30회 가슴압박을 실시합니다. 압박깊이는 5cm, 압박속도는 분당 100~120회
    ⑤ 기도 개방 인공호흡을 위해, 환자의 머리를 젖히고, 턱을 들어 올려서 환자의 기도를 개방합니다.
    ⑥ 인공호흠 2회 시행 환자의 코를 막은 다음 구조자의 입을 환자의 입에 착시킨 후, 환자의 가슴이 올라올 정도로 1초 동안 숨을 불어 넣습니다.
    ⑦ 가슴압박 인공호흡 반복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시행합니다.
    ⑧ 회복자세 환자의 호흡이 회복되었으면 환자를 옆으로 돌려 눕혀 기도가 막히는 것을 예방합니다.

    소방청 제공자료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 방법

    ① 심장충격기 켜기 심장충격기는 반응과 정상적인 호흡이 없는 심정지 환자에게만 사용합니다. 심폐소생술 시행 중에 심장충격기가 도착하면 지체 없이 시행해야 합니다. 심장충격기의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② 두개의 패드 부착 패드 1: 오른쪽 쇄골 아래
    패드 2: 왼쪽 젖꼭지 아래의 중간 겨드랑이선에 부착합니다.
    ③ 심장리듬 분석 심장충격기가 심장리듬을 분석하는 동안에는 환자에게 닿지 않게 떨어집니다. 심장충격이 필요하면 “심장충격이 필요합니다”라는 음성지시와 함께 자동으로 충전되고, 충전 중엔 가슴압박을 실시합니다. 심장분석이 필요 없는 경우는 심폐소생술을 계속 실시합니다.
    ④ 심장충격 실시 심장충격이 필요한 경우에만 심장충격 버튼이 깜박입니다. 깜박이는 버튼을 눌러 심장충격을 실시합니다. ※ 다른 사람이 환자에게서 떨어져 있는지 확인하고 실시합니다.
    ⑤ 즉시 심폐소생술 다시 시행 심장충격을 실시한 후에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합니다. 119 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 실시합니다.

    소방청 제공자료

    맺음말

    서울시(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알아보았습니다. 심정지가 발생하면 혈액순환이 중단돼 사망이나 뇌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정지는 예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심정지가 발생한 환자에게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사용하면 심정지 환자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심폐소생술 교육에 참여하면 이수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서울시 교육신청

     

    댓글